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 저품질 대처 방법 2차 도메인 및 외부유입

by 튜터쌤 2024. 9. 10.

최근에 다음에서 티스토리를 활성화하는 것처럼 보인다. 티스토리 저품질이 잘 되지 않고 메인페이지가 바뀌고 여러가지 채널을 소개하고 수익구조도 생기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티스토리 저품질을 피해갈수는 없다. 이번시간에는 저품질의 원인과 여러가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 항목을 알아보자. 

  • 무리한 상위노출 :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비해 비교적 상위노출이 쉽다. 하지만, 작성한 모든 글을 상위노출 할 수는 없다. 
  • 반복된 키워드 사용 : 상위 노출의 첫번째 요소가 키워드이다. 떄문에 주요 키워드를 제목과 본문, 사진, 표 등에 무분별하게 많이 사용하는 경우 저품질의 원인이 된다. 
  • 대량의 사진 업로드 : 적정수의 키워드를 넣었다고 하더라도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고화질의 사진을 여러장 넣으면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또한 어뷰징에 해당하며 저품질의 원이이 된다. 
  • 대량 생산된 아이디 : 아이디를 대량 생산하는 업체가 있다. 그러한 경우 해당 아이디가 최적화 되기 전에 저품질이 발생한다. 
  • 금지 키워드 작성 : 금지 키워드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 불법적이거나 선정적인 키워드는 당연히 작성하면 안된다. 두번째 키워드가 상업적 이슈 키워드이다. 이 상업적 이슈 키워드는 특정 분야를 지키하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저품질이 걸리기 쉬운 키워드라고 하면 병원, 대출, 과외 등의 키워드가 있다. 하지만 최근에 유튜브 채널에서 알려주는 키워드는 작성하는 사람이 많아 초반에 글을 작성하지 않는 이상 트레픽이 몰려 저품질의 원이이 된다. 
  • 기타 : 자신의 링크를 클릭하면 다른 사이트로 넘머가게 만드는 것을 리디렉션이라고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내 블로그를 표시하지 않고 바로 다른 사이트로 넘어가게 된다. 이 방법은 100% 저품질이 된다.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 방법

저품질은 최적화 확인을 반대호로 하면 된다. 내 블로그 주소를 다음에서 검색했을때 사이트 영역에 나오지 않으면 저품질이라고 보면 된다. 평소에  신경써서 관리중인 블로그가 있다면 내 주소를 핸드폰으로 검색해서 자주 보는 것이 좋다.

 

글을 발행한 이후 키워드를 검색하지 말고, 내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서 사이트 영역에 나오지 않느다면 직전에 발행한 글을 삭제하고 일주일 정도는 그대로 두어야 한다. 삭제는 저품질을 확인하고 1시간 내로 바로 해주는 것이 좋다. 저품질을 탈출할수 있는 타이밍은 이때 뿐이다. 

 

만약 타이밍을 놓치거나 이런 현상을 여러번 격게되면 해당 블로그는 더이상 저품질을 빠저나올수 없게 된다. 

 

저품질 해결 방법

위에서 말한 저품질 해결 방법은 궁극적인 해결 방법이 될 수 없다. 하지만 이를 보완할수 잇는 두가지의 방법이 있다. 우선 저품질은 무조건 발생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티스토리에 접근을 해야한다. 그래야 두렵지 않게 여러가지의 키워드를 작성해 볼수가 있다. 그럼 저품질의 대처 방법 두가지를 알아보자. 

 

2차 도메인 

우리의 목적은 애드센스로 수익을 만드는 것이다. 떄문에 티스토리가 저품질이 되어도 애드센스 수익만 나게 되면 상관은 없다. 하지만 티스토리가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애드센스 수익도 0이 될것이다. 때문에 2차 도메인을 사용한다.

 

도메인 업체에서 구매한 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입히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다. 그리고 승인이 나게되면 해당 도메인에 하위 도메인을 만들수가 있다. 이 하위 도메인은 최대 6개 까지 생성이 가능하다. DNS 슬롯 기준으로 10개까지 만들면 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하위 도메인에 기존에 있던 최적화 블로그를 연결해주면 추가적인 애드센스 승인이 없이도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게 된다. 그리고 해당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면 블로그와 하위도메인을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 주면 지속적인 애드센스 수익 창출이 가능해 진다. 

 

외부 유입

만약에 내가 2차 도메인 없이 티스토리 주소 자체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고, 이 상태에서 저품질이 걸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티스토리 저품질 상태에서 2차 도메인을 입혀도 이 블로그는 다음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다. 이 블로그를 사용해서 구글이나 네이버에 노출 시킬 생각이라면 그냥 워드프레스를 추천한다. 

 

하지만 이 블로그를 그냥 버릴수는 없다. 어떻게는 외부유입을 만들어야 한다. 외부유입이란 지식인, 카페 등의 각종 커뮤니티에 내 글을 퍼트리는 작업을 말한다. 카페나 지식인에서 차단 당하는 것을 신경쓰지 말고 바로 댓글이나 답변을 통해 나의 블로로 글을 알려야 한다. 

 

또한 내가 지식인이나 카페에 있는 질문들을 모아서 글을 작성해 본다. 그리고 해당 링크를 올려주면 좀더 맞춤형 답변이 가능해 진다. 채택이나 순위는 관계없이 좋은 글을 작성해서 올리면 해당 답변에 대한 정보에서 최고의 수익을 얻을수 있다. 

 

마무리 

우리는 단순히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 아니다.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만들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목표를 설정한 것이기 때문에 내 블로그에 너무 애착을 갖지 말고 글에만 집중하자. 그리고 블로그는 언제나 여분의 최적화 블로그를 준비해야 한다.